♠건강생활------/건강지킴이

현미의 영양

죽향 2012. 5. 25. 23:14

 

시골향기 | 조회 23 |추천 0 |2011.03.21. 17:28 http://cafe.daum.net/js.co.kr/94qQ/190 

현미의 놀라운 영양

우리의 주식인 쌀의 중요한 영양분은 거의 다 쌀의 '쌀겨'와 '배아'에 집결되어 있다. 속껍질인 쌀겨에는 속살을 보호하기 위해서 온갖 영양분이 전체의 약 29%나 들어있다. 즉 쌀겨는 고등어의 껍질과 같은 것이고, 인간의 피부에 해당한 것이다.

고등어는 껍질과 속살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맛이 있을까? 물론 껍질이다. 왜 그럴까? 속살을 보호하느라고 영양분이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와 같이 속껍질=쌀겨가 있는 현미가 백미보다도 월등하게 맛이 좋다. 또 쌀의 배아(씨눈)는 싹이 나오는 곳이다. 닭에 비유하자면 알과 같은 것이다. 알에는 자손을 낳기 위해서 닭의 온갖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는 것과 같이 쌀의 배아에도 쌀의 온갖 영양분이 전체의 약 66%나 들어있다.

이와 같이 귀중한 쌀겨와 배아를 깎아 없애버리고 남은 흰 몸둥이를 말린 것이 우리가 주식으로 삼는 백미이다. 영양면으로 볼 때는 전체의 약 5%밖에 들어있지 않다. 우리는 쌀의 영양분이 단 5%밖에 들어있지 않은 백미를 먹기 때문에 영양실조로 온갖 병에 걸려 죽을 고생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주의할 것은 현미의 쌀겨(속껍질)에는 농약이나 기타의 독을 몰아내버리는 '휘친산'이 들어있는데, 백미에는 없기 때문에 백미를 먹으면 농약이나 기타의 독을 몰아내버릴 수가 없다는 것이다. 또 하나 기억할 것은 현미에는 섬유가 풍부하게 때문에 변비를 막는 약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미를 3일 이상만 계속해서 먹으면 웬만한 변비는 고칠 수가 있고, 심한 변비도 약 2주면 완전 퇴치된다.

결론적으로 말해 건강하려면 현미를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미를 안 먹고 하는 모든 건강법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격이니 부디 실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