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 言 選 集
公明正大 |
공명정대 |
공이 밝고 바르고 위대하다. |
君子務本 |
군자무본 |
군자는 근본을 힘쓴다. |
窮理盡性 |
궁리진성 |
이치를 궁구하여 천성을 다함. |
克己復禮 |
극기복례 |
자신을 이겨서 예를 회복함. |
勤儉成家 |
근검성가 |
부지런함과 검소함으로 집을 이룬다. |
根固技榮 |
근고기영 |
뿌리가 굳으면 가지가 성하다. |
根深葉茂 |
근심엽무 |
뿌리가 깊으면 잎이 무성하다. |
勤者得寶 |
근자득보 |
부지런한자는 보배를 얻는다. |
勤者治人 |
근자치인 |
부지런한자는 사람을 다스린다. |
金聲玉振 |
금성옥진 |
금종과 옥경의 소리를 떨친다. |
錦心繡口 |
금심수구 |
비단같은 마음 비단같은 구변. |
金章玉句 |
금장옥구 |
금 같은 문장 옥 같은 글귀. |
大器晩成 |
대기만성 |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 진다. |
大明光復 |
대명광복 |
큰 광명이 다시 빛난다. |
大慈大悲 |
대자대비 |
크나큰 자비스러움. |
大智如愚 |
대지여우 |
큰 지혜는 어리석은 듯하다. |
對人春風 |
대인춘풍 |
사람 대하기를 봄바람 같이 한다. |
德建名立 |
덕건명립 |
덕을 세워야 이름을 세운다. |
德高望重 |
덕고망중 |
덕이 높고 명망이 큼. |
德生於謙 |
덕생어겸 |
덕은 겸손하데서 난다. |
德樹心田 |
덕수심전 |
덕은 마음 밭에 심는다. |
德崇業廣 |
덕숭업광 |
덕이 높고 업이 넓다. |
德隆望尊 |
덕융망존 |
덕도 높고 인망도 높다. |
德必有隣 |
덕필유린 |
덕은 반드시 이웃이 있다. |
德厚流光 |
덕후유광 |
덕이 후하면 자손이 번창함. |
道高經明 |
도고경명 |
도가 높고 경전에 밝다. |
道高益安 |
도고익안 |
도덕이 높을수록 몸이 편안하여짐. |
道成德立 |
도성덕립 |
도를 이루고 덕을 세운다. |
挑李不言 |
도이불언 |
현인구자는 말이 없고 사람이 따른다는 말 |
讀書三到 |
독서삼도 |
독서는 눈으로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해득함 |
讀書不賤 |
독서부천 |
글을 읽은 사람은 천하지 않다. |
讀書尙友 |
독서상우 |
책을 읽어서 옛날의 현인을 벗 삼는다. |
同道相成 |
동도상성 |
같은 도는 서로 이룬다. |
得能莫忘 |
득능막망 |
능히 도를 얻었으면 잊지 말아야 한다. |
樂生於憂 |
락생어우 |
즐거움은 근심에서 난다. |
樂以忘憂 |
락이망우 |
쾌락에 도취되어 근심을 잊음. |
樂天知命 |
락천지명 |
하늘을 즐거워하여 천명을 안다. |
量力而動 |
양력이동 |
자기 힘을 헤아려서 움직인다. |
勞謙君子 |
노겸군자 |
겸허하게 노력하는 군자. |
勞而不我 |
노이불아 |
공로를 세우고도 자랑하지 않음. |
弄璋之禧 |
농장지희 |
아들을 낳은 복. |
六根淸淨 |
육근청정 |
육근(눈귀코혀 몸 뜻)이 깨끗함. |
立身揚名 |
입신양명 |
몸을 세워 이름을 날린다. |
麻中之蓬 |
마중지봉 |
삼가운데 쑥(어진 친구 속에 있다) |
滿山紅葉 |
만상홍엽 |
산에 단풍이 가득하다. |
萬壽無疆 |
만수무강 |
장수를 비는 마음. |
滿室淸風 |
만실청풍 |
집에 맑은 바람이 가득하다. |
萬人洽人 |
만인흡인 |
많은 사람이 어짐에 젖었다. |
罔淡彼短 |
망단피단 |
남의 단점을 맢하지 말라. |
眠雲聽泉 |
면운청천 |
구름속에서 졸며 생물 흐르는 소리를 듣는다. |
明德惟響 |
명덕유향 |
군주의 밝은 덕이 향기롭다. |
名滿四海 |
명만사해 |
이름이 온 세상에 가득하다. |
無信不立 |
무신불입 |
신용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
無義無信 |
무이무신 |
의리가 없으면 신의도 없다. |
文行忠信 |
문행충신 |
수학, 덕행 충성, 진실. |
靡恃己長 |
미시기장 |
자기장점을 믿지 말라. |
美行純德 |
미행순덕 |
아름다운 행실과 순수한 덕. |
博施濟衆 |
박시제중 |
널리 인술을 베풀어 중생을 구제함. |
百忍有和 |
백인유화 |
백번 참는데 평화가 있다. |
百折不屈 |
백절불구 |
백번 꺾어도 굽히지 않는다. |
百川學海 |
백천학해 |
모든 내는 바다를 배우고 마침내 바다로 간다. |
碧潭夜月 |
백담야월 |
푸른연못에 비치는 밝은 달. |
秉公無私 |
병공무사 |
공정함을 잡으니 사사가 없다. |
普濟蒼生 |
보제창생 |
널리 만 백성을 구제한다. |
福生淸儉 |
복생청검 |
복은 맑고 검소한데서 난다. |
福綠善慶 |
복록선경 |
복은 착함으로 인하여 받는다. |
蓬生麻中 |
봉생마중 |
쑥이 삼가운데 났다.(우자가 현인속에 있다) |
逢場風月 |
봉장풍월 |
아무데나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시를 지음. |
父慈子孝 |
부자자효 |
아버지는 자애롭고 아들은 효를 한다. |
不染世綠 |
불염세록 |
세상에 물들지 않음. |
非禮不動 |
비례부동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를 않는다. |
事必歸正 |
사필규정 |
일은 반드시 바른데로 돌아간다. |
山高水長 |
산고수장 |
산은 높고 물은 길다. |
山崇海深 |
산숭해심 |
산은 높고 바다는 깊다. |
山靜日長 |
산정일장 |
산속의 조용하고 한적한 풍경. |
山海珍味 |
산해진미 |
산과 바다의 산물을 갖추어 잘차린 음식 |
殺身報國 |
살신보국 |
목숨을 바쳐 나라의 은혜를 갚음. |
三省吾身 |
삼성오신 |
날마다 세 번씩 자신을 반성함. |
上德不德 |
상덕부덕 |
높은 더을 베풀고도 자랑하지 아니함. |
常樂我淨 |
상덕아정 |
상락아정은 부처님의 도이다. |
上善若水 |
상선약수 |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
尙志君子 |
상지군자 |
뜻을 숭상하는 군자. |
瑞氣滿堂 |
서기만당 |
상서로운 기운이 집에 가득하다. |
先憂後樂 |
선우후락 |
면저 근심하고 뒤에 즐거워하라. |
先正其心 |
선정기심 |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라. |
雪中松柏 |
설중송백 |
지조가 송백 같이 굳다는 말. |
盛德君子 |
성덕군자 |
덕이 성대한 군자. |
成實在勤 |
성실재근 |
성공은 진실로 부지런한 데 있다. |
誠意正心 |
성의정심 |
뜻을 성실하게 하고 마음을 바르게 한다. |
細嚼道髓 |
세작도수 |
가늘게 도의 골수를 씹는다. |
松齡鶴壽 |
송령학수 |
소나무와 학 같이 오래 장수하라는 말 |
松柏之茂 |
송백지무 |
송백같이 오래 번성함. |
松竹爲心 |
송죽위심 |
송죽같이 마음을 가짐. |
松風蘿月 |
송풍라월 |
소나무 바람과 담쟁이 넝쿨사이로 비친달 |
修己治人 |
수기치인 |
몸을 닦고서야 사람을 다스린다. |
修德立義 |
수덕입의 |
덕을 닦아 의를 세운다. |
修道以仁 |
수도이인 |
도를 닦는데는 인으로서 한다. |
修身齊家 |
수신제가 |
자기몸을 닦고나서 집을 다스린다. |
水深魚聚 |
수심어취 |
물이 깊으면 고기가 모인다.(덕이 있으면 사람이 모인다) |
水積成川 |
수적성천 |
물방울이 모이면 개천을 이룬다. |
水淸無魚 |
수청무어 |
물이 맑으면 고기가 없다. |
純孝苦節 |
순효고절 |
순효에 굳은 절개. |
崇德廣業 |
숭덕광업 |
덕을 높이 쌓고 공적을 넓힌다. |
時不在來 |
시불재래 |
때는 두 번 오지 않는다. |
信實恭勤 |
신실공근 |
신실하고 공손하고 부지런함. |
信愛忍和 |
신애인화 |
믿고 사랑하고 참으면 화평하다. |
信言不美 |
신언불미 |
참된 말은 외면을 꾸미지 않는다. |
實事求是 |
실사구시 |
사실을 토대로 하여 진리를 탐구함. |
心正筆正 |
심정필정 |
마음이 발라야 글씨도 바르다. |
心志端雅 |
심지단아 |
마음과 뜻이 단정하고 우아하다. |
安貧樂道 |
안빈락도 |
가난함을 편안해 하며 도 닦는 것을 즐어워함. |
愛人如己 |
애인여기 |
남을 자기몸 같이 사랑함. |
愛人以德 |
애인이덕 |
사람을 사랑하되 덕으로서 함. |
愛親敬長 |
애친경장 |
어버이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함. |
養志爲孝 |
양지위효 |
뜻을 받드는 것이 효가 된다. |
魚躍于淵 |
어약우연 |
물고기가 연못에서 뛴다. |
言正理順 |
언정리순 |
말이나 이치가 사리에 맞고 옳음. |
如天同壽 |
여천동수 |
하늘과 같이 수를 같이 한다. |
易地思之 |
역지사지 |
취지를 바꾸어서 생각함. |
易子敎之 |
역자교지 |
나의 자식과 남의 자식을 바꾸어서 가르침. |
延年益壽 |
연년익수 |
해를 연장하고 수를 더 한다. |
蓮花在水 |
연화재수 |
연이 물에 있어도 물들지 않고 깨끗함. |
鳶飛魚躍 |
연비어약 |
솔개는 하늘을 날고 고기는 물에서 뛴다. |
求受賀福 |
구수하복 |
길이 아름다운 복을 받음. |
梧桐秋雨 |
오동추우 |
오동나무 잎에 가을 비로다. |
溫故知新 |
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안다. |
溫柔敦厚 |
온유돈후 |
성품이 온유하고 인정이 두터움. |
樂善不倦 |
락선부권 |
선행을 좋아하고 게으르지 아니함. |
欲尊先謙 |
욕존선겸 |
존경을 받으려면 먼저 겸손해야함. |
用舍行臧 |
용사행장 |
등용을 하면 도를 행하고 버리면 도를 닦는다. |
禹拜昌言 |
우배창언 |
도리에 합당한 말이면 절하고 받음. |
祐覽輔德 |
우람보덕 |
어진이를 돕고 덕있는 이를 돕는다. |
遇難成祥 |
우난성상 |
어려운 일을 만나서 길상을 이룬다. |
友月交風 |
우월교풍 |
달을 벗삼고 풍류를 사귄다. |
雲高氣靜 |
운고기정 |
구름은 높고 공기는 맑다. |
雲心月性 |
운심월성 |
구름의 마음과 달의 품성. |
雲中白鶴 |
운중백학 |
구름속의 휜 학. |
雲行雨施 |
운행우시 |
구름이 행하여 비를 베푼다. |
月白風淸 |
월백풍청 |
달은 희고 바람은 맑다. |
遺芳千秋 |
유방천추 |
꽃다운 이름이 천추에 전한다. |
惟善是寶 |
유선시보 |
오직 착한 것이 보배다. |
惟精唯一 |
유정유일 |
정하고 잡것이 섞이지 않아 오직 하나뿐임. |
遊天戱海 |
유천희해 |
하늘에 놀고 바다를 희롱한다. |
惟斅學半 |
유효학반 |
오직 가르침은 배움의 반이다. |
有備無患 |
유비무환 |
미리 준비하면 근심이 없다. |
柔能制剛 |
유능제강 |
부드러운 것이 능히 강한 것을 이김. |
隱惡揚善 |
은악양선 |
악을 숨기고 선을 드날린다. |
銀海銅山 |
은해동산 |
은바다 구리산(돈이 많다는 뜻) |
吟風弄月 |
음풍농월 |
바람과 달을 즐기고 시를 지음. |
意則隨筆 |
의칙수필 |
시문이 마음 먹은대로 잘써지는 뜻. |
義以建利 |
의이건리 |
도리에 합당한 말이면 절하고 받음. |
義以生利 |
의이생리 |
의로써 이를 얻음. |
義人盛興 |
의인성흥 |
의인은 왕성히 일어난다. |
義人常樂 |
의인상락 |
의인은 항상 즐겁다. |
義海思山 |
의해사산 |
의는 바다와 같고 은혜는 산과 같다. |
以文會友 |
이문회우 |
문학으로서 벗을 모은다. |
人能弘道 |
인능홍도 |
사람이 도를 넓힌다. |
仁者無憂 |
인자무우 |
어진자는 근심이 없다. |
仁者無敵 |
인자무적 |
어진자는 대적이 없다. |
仁者樂山 |
인자낙산 |
어진자는 산을 좋아한다. |
仁者愛人 |
인자애인 |
어진자는 사람을 사랑한다. |
忍者有福 |
인자유복 |
참는자는 복이 있다. |
忍中有和 |
인중유화 |
참는 가운데 화평함이 있다. |
忍之爲德 |
인지위덕 |
참는 것이 복이 된다. |
一花六葉 |
일화육엽 |
한꽃(석가세존) 육엽(여섯제자) |
一忍長樂 |
일인장락 |
한결같이 참으면 길이 즐겁다. |
任重道遠 |
임중도원 |
짐은 무겁고 갈길은 멀다. |
自彊不息 |
자강불식 |
스스로 노력하여 쉬지 아니함. |
自勝者彊 |
자승자강 |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하다. |
自作自受 |
자작자수 |
자기가 지어서 자기가 받는다. |
子知者英 |
자지자영 |
자기를 아는자 영웅이다. |
作善降祥 |
작선강산 |
착한일을 하면 하늘에서 상서를 내려준다. |
長樂無極 |
장락무극 |
길이 즐러움이 끝이 없다. |
長履景福 |
장리경복 |
길이 큰 복을 누린다. |
財不如名 |
재불여명 |
많은 재물이 아름다운 이름만 못하다. |
積小成大 |
적소성대 |
작은 것을 쌓아서 큰 것을 이룬다. |
傳家孝友 |
전가효우 |
집에 효도와 우애를 전한다. |
濟世安民 |
제세안민 |
세상을 구제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
濟弱扶傾 |
제약부경 |
약한자를 구하고 기울어지는 자를 붙들어 준다. |
靜觀自得 |
정관자득 |
고요히 보면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다. |
精金美玉 |
정금미옥 |
정한금과 아름다운 옥. |
精思力踐 |
정사력천 |
정하게 생각하고 힘써 실천함. |
操身浴德 |
조신욕덕 |
몸을 씻되 덕에 목욕을 한다. |
從善如流 |
종신여류 |
선을 따르는 것은 물 흐름 같이함. |
終始無怠 |
종시무태 |
마침이나 시작이나 게으름이 없음. |
周而不比 |
주이불비 |
두루하고서 비교하지 아니한다. |
中和有德 |
중화유덕 |
중과 화로서 덕을 기른다. |
知過必改 |
지과필개 |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친다. |
芝蘭之室 |
지난지실 |
지초와 난초의 집. |
至誠感化 |
지성감화 |
지극한 정성이라야 감화 시킨다. |
至誠無息 |
지성무식 |
지성은 쉬지 않는다. |
至誠如神 |
지성여신 |
지성은 신과 같다. |
知遂者黙 |
지수자묵 |
앎을 이룬자는 말이 없다. |
知者不言 |
지자불언 |
아는자는 말이 없다. |
知者樂水 |
지자락수 |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한다. |
知者聽交 |
지자청교 |
지혜로운 자는 가르침을 듣는다. |
知足者富 |
지족자부 |
만족함을 아는 자는 부자다. |
知彼知己 |
지피지기 |
남의 사정도 알고 자기 사정도 앎. |
盡忠報國 |
진충보국 |
충성을 다하여 나라의 은혜를 갚는다. |
盡忠護國 |
진충호국 |
충성을 다하여 나라를 보호함. |
着手成春 |
착수성춘 |
손을 대서 진찰하면 회춘 시킨다. |
處染常淨 |
처염상정 |
물드는 곳에 살아도 항상 깨끗함. |
天高氣淸 |
천고기청 |
하늘은 높고 공기는 맑다. |
天高海濶 |
천고해활 |
하늘은 높고 바다는 넓다. |
天道無私 |
천도무사 |
하늘의 도는 사사가 없다. |
晴耕雨讀 |
청경우독 |
개이면 밭갈고 비오면 글 읽는다. |
靑山流水 |
청산유수 |
푸른산 흐르는 물. |
靑松碧沼 |
청송벽소 |
푸른 소나무 푸른옷. |
淸淨無慾 |
청정무욕 |
맑고 깨끗하고 욕심이 없음. |
初志一貫 |
초지일관 |
처음 뜻을 끝까지 밀고 나감. |
秋山白雲 |
추산백운 |
가을산 흰구름. |
秋山紅樹 |
추산홍수 |
가을산 붉은 나무. |
春蘭秋菊 |
춘난추국 |
봄난초 가을 국화. |
春華秋實 |
춘화추실 |
봄꽃 가을 열매. |
致命遂志 |
치명수지 |
목숨을 다하여 뜻을 이룸. |
泰山北斗 |
태산북두 |
태산과 북두처럼 사람들이 우러러봄. |
下筆成章 |
하필성장 |
붓만 대면 문장을 이룸. |
學原於思 |
학원어사 |
학문은 생각 하는데서 이룩됨. |
學而增智 |
학이증지 |
배워서 지혜를 더함. |
學者三多 |
학자삼다 |
학자는 독서와 지모와 저술이 많아야 함. |
學必日新 |
학필일신 |
배우면 반드시 새로워 진다. |
海濶天空 |
해활천공 |
바다 같이 넓고 하늘같이 공활한 인품. |
行雲流水 |
행운유수 |
떠나가는 구름 흘러가는 물. |
虛心聽法 |
허심청법 |
빈마음으로 법을 듣는다. |
好問則裕 |
호문측유 |
묻기를 종아하면 흉중이 광활하고 여유가 있다. |
浩然之氣 |
호연지기 |
천기간에 가득한 바른 원기. |
湖山書屋 |
호산서옥 |
호수가에 있는 글방. |
湖中明月 |
호중명옥 |
호수에 비친 밝은 달. |
弘益人間 |
홍익인간 |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함. |
和光同塵 |
화강동진 |
자기 학식을 숨기고 세속을 좇음. |
和氣致祥 |
화기치상 |
음양이 서로 화합하면 상서가 이룬다. |
和而不同 |
화이부동 |
화평하되 뜻은 같이하지 아니함. |
禍福無門 |
화복무문 |
화와 복은 문이 따로 없다. |
孝家忠國 |
효가충국 |
집에서는 효도하고 나라에는 충성한다. |
孝敬父母 |
효경부모 |
부모에게 효도하고 공손하다. |
孝當謁力 |
효당알력 |
효도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 |
興實在德 |
흥실재덕 |
국가가 흥하는 것은 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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