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
크리에이터에 대해서 알아보기
1. 1인 미디어란?
⦁ 1인 미디어는 개인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것을 말한 다. 1인 미디어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고 누구나 기자와 PD가 될 수 있으며, 방송국을 운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 1인 미디어는 인간의 소통 욕구와 표현 욕구를 나름의 방식으로 충족시키고 반영하는 현대의 문화적 표현 양식이다.
⦁ 즉 1인 미디어는 디지털 콘텐츠 창작 환경이 구현됨에 따라 인터넷상에서 개인화된 서비스인 미니 홈피나 블로그와 같은 정보 기반의 서비스와 트위 터,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 1인 미디어 가운데 1인 방송은 텍스트가 아닌 오디오와 영상을 통한 콘텐츠 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 국내의 아프리카TV에서는 방송을 하는 창작자를 ‘BJ(Broadcasting Jockey)’ 라고 일컬어 왔다. 게임 전문 MCN인 콩두컴퍼니(Kongdoo Company)는 내 부적으로 1인 창작자를 ‘크루(crew)’라고 명명하고 있다.
⦁ 또 다른 국내 MCN 쉐어하우스(Sharehows)에서는 크리에이터라는 이름 대 신 ‘하우스메이트(housemate)’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통용되는 1인 창작자들의 명칭은 크리에이터다.
2. 1인 크리에이터란 무엇인가?
⦁ 대중이 소비하는 플랫폼에 혼자서 생방송이나 편집된 영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해 수익을 내는 사람을 말한다.
⦁ 유튜브에서는 일반적으로 동 영상을 생산하고 업로드하는 창작자를 크리에이터 (Creator)’라고 칭한다.
⦁ 직역하면 ‘창조주’라는 뜻으로도 읽힐 수 있는 ‘창작자’라는 뜻이다. 1인 방 송 제작자에게 크리에이터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단순히 동영상의 창작자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매개로 자신들의 팬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는 커뮤니티의 창조자 역할도 동시에 감당하기 때문이다.
⦁ 크리에이터가 기존의 VJ(Video Journalist)와 다른 점은 VJ는 콘텐츠의 1인 제작에만 머물렀지만,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제작뿐 만 아니라 디지털 네트 워크를 이용해 제작한 콘텐츠를 업로드해 유통하는 일까지 담당한다.
⦁ 크리에이터들은 초기에는 주로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이나 스포츠를 보면서 해설이나 멘트를 더해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제공했지만, 지금은 게임을 넘어 서 먹방, 쿡방, 영어 강의, 뷰티, 개그 등 소소한 일상의 친근한 소재를 가공 해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소비자의 미시적인 취향에 맞추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크리 에이터들은 자신들의 콘텐츠를 특화해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어 전문방송을 자처한다.
3. 크리에이터가 뜨는 이유
⦁ 나이가 어린 친구들부터 연세가 드신 어르신까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크리 에이터가 되어 자신만의 채널 운영가능해지고 스마트폰을 통하여 언제 어디 서든 자신이 원하는 영상과 방송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점도 대세가된 이유이다.
⦁ 즉 많은 대중성으로 접근성이 뛰어나 많은 분들이 도전 가능해서 어렵지 않 게 자신의 이야기를 업로딩할 수 있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함으 로써 인기를 끌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들도 많아지고 있다.
크리에이트가 되려면...
4. 장비는 천천히
⦁ 유튜버를 시작하기에 앞서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들은 무엇을 갖추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
⦁ 카메라 외에 편집 프로그램이나 마이크, 삼각대 등 많은 장비들을 한꺼번에 준비한다.
⦁ 하지만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시작해보고 영상을 제작하면서 점차 삼각대, 소 형 마이크와 같은 부담되지 않는 장비들을 차근차근 구매해야 한다.
⦁ 만약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촬영 시 조명에 조금 더 신경 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시청자들은 오디오 품질이 나쁜 영상은 시청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니, 마이 크로 오디오 품질을 높이는 것이 좋다.
5.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 방법
⦁ 구독자 수를 늘려서 YPP라는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영상으로 수 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을 수락하고 에드센스 가입을 한 후 수익창 출 환경설정을 해야한다.
⦁ 단,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이어야 하며, 지난 12개월 동안의 시청시간이 4000시간에 도달한 경우에만 수익창출의 자격요건이 된다.
⦁ 일단 YPP에 가입을 한 후, 좋은 영상들로 차차 구독자 수를 늘려나가면 된 다.
6. 구독자를 늘리는 팁
⦁ 좋은 영상을 만들고, 그것으로써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재미나 유익, 감동 등을 제공하면 구독자는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된다.
⦁ 자신의 채널에서 광고수익을 벌 수 있는 이 방법은 요즘 텔레비전 방송 프로 그램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 텔레비전 방송을 보다 보면 중간에 나오는 광고들을 한번쯤 보신 분들 많다.
⦁ 특히 시청률이 높고 인가가 많은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중간 삽입광 고는 엄청난 비용을 지불한다.
⦁ 방송사는 그러한 광고비로 큰 수익을 올립니다. 마찬가지의 원리로 크리에이 터는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광고의 종류는 다양하다. Youtube의 경우 영상형 광고가 있다. 그리고 클릭 형 배너, 또 스폰서 카드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수익이 있다.
⦁ 광고 외에도 크리에이터가 직접 만든 후 그것을 콘텐츠화 하게 되면 그것이 판매되는 수익을 크리에이터가 얻게 된다.
⦁ 또한 영상의 내용이 어떤 분야에 대한 코칭, 컨설팅, 강의라면 유료화하여 그것을 듣게 되는데 이 경우 역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이 밖에도 superchat이나 채널 멤버쉽들을 통해 다른 수익원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크리에이터들이 Youtube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창출의 방 법은 매우 다양하다.
⦁ 인기가 많은 유튜브 채널은 무수히 많으며, 사람들이 내가 만든 콘텐츠를 과 연 보아줄 것인지, 내 컨텐츠에 관심이 많을 것인지는 미지수이다.
⦁ 따라서 처음에 Youtube를 시작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점검을 한 후, 어떤 주제로 컨텐츠를 만들고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고 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콘텐츠를 많이 올리는 것보다는 최선을 다해서 콘텐츠를 만들어 올릴 수 있 는 업로드 주기를 정해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준비
1. 유튜브 채널(준비물 : 크롬 및 구글 계정)
⦁ 내동영상이 모여져 있는 곳이 유튜브 채널이다.
2. 유튜브 채널 : 개인계정, 브랜드 계정의 차이점
⦁ 개인계정과 브랜드 계정의 큰 차이는 관리자의 여부
⦁ 브랜드 계정이 바로 우리가 만들어서 관리해야 하는 계정으로 관리자 기능이 있음.
⦁ 여러명의 관리자를 둘 수 있는 계정
⦁ 즉 개인 계정 채널의 관리자는 나만 가능
⦁ 브랜드 계정 채널의 관리자는 권한을 부여 받은자가 공동으로 관리 가능한 사람에게 나 대신 동영상 업로드 / 나 대신 댓글에 답글을 달아줄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
⦁ 로그인시 채널을 선택하는 절차가 있음 200개까지 만들어 사용 가능
⦁ 유튜브를 이용한 크리에이터 : 브랜드 계정으로 만들어서 사용
3. 나만의 주제찾기
⦁ 잘 할 수 있는 주제 :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해 보고 가장 자신 있고,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주제를 찾는다. 그런 다음에 생각한 주제와 유사한 크리에이터를 찾아본다.
⦁ 인기 있는 주제 : 인기 있는 주제라고 무조건 가장 있는 주제가 아닙니다.
여러분의 성향과 맞지 않아 오래도록 콘텐츠를 제작 하는데 한계가 올 수 있 다. 그러므로 가장 잘 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채널 콘셉트 정하기
⦁ 주제를 선택한 다음 운영할 유튜브 공간인 채널을 어떻게 꾸밀지 고민해야 한다. 실제 채널을 꾸리기 전 사전 단계로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 즉 채널 콘셉트가 매우 중요하다.
⦁ 채널의 콘셉트를 정했다면 콘셉트에 맞는 채널의 이름으로 고민해야 한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려면 채널 운영이 필수이며 채널 이름이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유튜브에게 저작권이란?
⦁ 유튜브의 저작권 형태는 컨텐츠 제작자의 선택에 따라 ‘Youtube 표준 라이 센스’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로 나뉩니다. 각각의 정책은 컨텐츠 제작에 있 어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정확히 숙지할 필요가 있다.
▶ YouTube 표준 라이센스
⦁ ‘YouTube에서 방송할 수 있다’는 권한을 부여 받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 형태의 저작권 정책이 적용된 컨텐츠는 시청 외에 동의 없는 재사용 및 편집은 할 수 없습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CC)
⦁ 해당 컨텐츠는 YouTube에서 방송할 수 있는 권한 외에 제3자가 정해진 조 건하에 자유로이 해당 컨텐츠를 재사용하고 편집할 수 있다는 정책이다.
5. 저작권 위반에 대한 가장 강력한 형태로, 원저작자가 해당 컨텐츠를 저작권 침 해로 신고하는 경우이다.
그동안 원저작자의 저작권으로 창출한 수익 등 기회비용에 대한 권리까지 주장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작권 경고를 받은 계정은 더 이상의 수익창출을 할 수 없으며, 유튜브의 수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계정 정상화까지 6개월이 소요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받게 되며, 유튜브에 서 마련한 저작권 학교에서 수업을 수료해야 하는데요. 만약 총 3번의 저작권 침해 신고를 받게 되면 해당 계정은 7일 뒤 삭제된다.
6. 유튜브 저작권을 피하는 방법
저작권법 제5조(2차적 저작물)
① 원저작물을 번역⦁각색⦁영상제작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이하 “2차 적 저작물”이라 한다)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② 2차적 저작물의 보호는 그 원저작물의 저작자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 다. 즉, 원저작물의 단순 패러디나 전혀 다른 창작물에 어느 정도 이용된 것이 라면 별도의 저작물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단순히 위치, 방향, 크기 등만 수정 하는 경우 엄연히 원저작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저작물 신고 대상이 된다. 즉, 저작권을 피하는 방법은 없으며, 창작물을 만드는 것만이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와 같은 오픈 라이센스가 적용된 저작물의 경우, 일정 조 건하에 저작권 위반 소지 없이 재활용 가능하다.
채널 만들기
⦁ Google 계정으로 동영상 시청, 동영상 좋아요 표시, 채널 구독 등의 활용을 할 수 있지만 YouTube 채널이 없으면 YouTube에서 공개적인 활동이 불가 능하다. Google 계정이 있는 경우에도 동영상 업로드, 댓글 달기, 재생목록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려면 YouTube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컴퓨터 또는 YouTube 모바일 사이트를 이용해 새 채널을 만들 수 있다.
1. 개인 채널 만들기
⦁ 컴퓨터 또는 모바일 사이트에서 YouTube에 로그인한다.
⦁ 동영상을 업로드 하거나, 댓글을 올리거나, 재생목록을 만드는 등 채널이 필 요한 활동을 시작한다.
⦁ 아직 채널이 없다면 채널을 만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 Google 계정 이름 및 사진 등의 세부정보를 살펴보고 새 채널을 만들겠다는 의사를 확인한다.
2. 비즈니스 이름 또는 기타 이름으로 채널 만들기
⦁ 컴퓨터 또는 모바일 사이트에서 YouTube에 로그인 한다.
⦁ 채널 목록으로 이동한다.
⦁ 새 채널을 만들거나 기존 브랜드 계정을 사용하도록 선택한다.
⦁ 새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채널을 만든다.
⦁ 목록에서 브랜드 계정을 선택하여 이미 관리 중인 브랜드 계정용으로 YouTube 채널을 만듭니다. 브랜드 계정에 이미 채널이 있다면 새 채널을 만들 수 없습니다. 목록에서 브랜드 계정을 선택한 경우 이 채널로 전환된 다.
⦁ 세부 정보를 입력하여 새 채널의 이름을 저장하고 계정을 인증한다. 그런 다 음 확인을 클릭하면 새 브랜드 계정이 생성된다.
⦁ 채널 관리자를 추가하려면 채널 운영자 및 관리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따릅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하기
⦁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채널을 잘 꾸미고 홍보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 메인 화면인 채널 아트와 채널을 대표하는 프로필 이미지 즉, 채널 아이콘을 제작 한다.
1. 채널 아트 관리하기
⦁ 채널 아트는 채널 상단에 있는 큰 배너 이미지이다. 페이스북의 커버 사진이 나 카카오스토리의 배경 사진과 유사한 개념이다. 이러한 채널 아트는 채널 방문자들에게 어떤 첫인상을 남길지 결정하
는 중요한 요소이다.
2. 채널 아트 업로드하기
⦁ 채널 아트를 제작해서 내채널을 통해 업로드한다. 채널 아트와 채널 아이콘 을 등록하지 않아 처음에는 밋밋한 채널이 나타난다. 새로운 채널 아트 디자 인이라면 채널 맞춤으로 추가를 한다.
⦁ 이미지 채널 아트를 등록해 사용중이라면 채널 아트 오른쪽 위로 마우스 커 서를 옮긴 후 연필 모양의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널 아트 수정을 선택해 서 기존 채널 아트를 변경한다.
3. 채널 아이콘 설정하기
⦁ 채널 아이콘 역시 채널 아트와 마찬가지로 채널의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채널 아이콘은 동영상에 댓글을 다는 듯 팬들과 소통할 때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중요성이 더욱 크다. 채널 아이콘은 로고나 크리에이터 본인의 얼굴, 개인 캐릭터 등을 이용한다.
⦁ 채널 아이콘도 미리 제작해 놓아야 하며 확장자는 JPG, GIF, PNG를 사용할 수 있다. 크기는 800*800 픽셀을 권장한다.
⦁ 채널 아이콘이 준비되면 채널 또는 채널 맞춤 설정으로 이동해서 기본으로 설정된 채널 아이콘에 있는 수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채널 관리
1.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채널 관리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화면으로 일종의 관리자 페이지 같은 종류이다.
⦁ 채널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등 채널과 관련된 거의 모든 설정이 모여 있는 종합 정보 상황판이다.
⦁ 상태 및 기능/수익창출 / 업로드 기본 설정화면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채널을 선택하면 기본으로 표시되는 화면으로 저작권 상태, 커뮤니티 가이드 상태 항목과 함께 유튜브 기능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카드 형의 유튜브 기능 설정 영역이 표시된다.
⦁ YouTube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채널을 구성하고, 동영상을 관리하고, 팬과 소통할 수 있다. 크리에어터 스튜디오로 바로 이동하거나 다음 단계에 따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이동할 수 있다.
① www.youtube.com에서 채털에 로그인 한다.
② 오른쪽 사단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③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클릭한다.
2.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도구
⦁ 대시보드 : 최신 업데이트, 통계, 알림을 비롯한 YouTube 알림을 검토할 수 있다.
⦁ 동영상 관리자 : 한곳에서 동영상을 구성하고 업데이트하거나 특정 동영상의 설정을 개별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최적화하거 나, 동영상 설정을 수정하거나, 클릭 한 번으로 동영상 여러 개에 적용하는 일괄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 커뮤니티 : 팬 및 다른 크리에이터와 소통하고 공동작업할 수 있다. 댓글을 검토하고 답글을 달거나, 비공개 메시지를 읽거나, 내가 크레딧에 포함된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채널의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경우 구독자 목록 을 검토할 수 있다.
⦁ 채널 : 수익 창출 신청, 업로드 기본 설정 관리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 설정과 같이 채널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분석 : 채널의 실적을 검토하고 채널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를 확인할 수 있다. 조회수, 구독자 수, 시청 시간, 파트너 수익 등을 비롯해 채널 및 동영상 실적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고서와 데이터가 제공된 다.
⦁ 오디오 :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음향 효과 또는 독특한 음악을 추가할 수 있다.
영상 촬영 방법 알아보기
1.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하기
⦁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도 큰 문제될 것이 없다.
⦁ 동영상 촬영을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면 실제 인물 촬영과 컴퓨터 화면 동영 상 녹화로 나눌수 있다. 인물 동영상 촬영은 촬영 도구 외에도 조명이나 카 메라를 고정할 삼각대 등의 보조 장비가 있으면 훨씬 좋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2. 스마트폰 촬영시 유의할 점
① 카메라 워킹에 신경 쓰기
⦁ 동영상을 촬영하는 도중 움직이면 화면이 크게 상하좌우로 요동친다. 그러므 로 안정된 카메라 워킹이 필수이다.
⦁ 특히 촬영 시작후 3초의 끝나기 전 3초는 안정적인 화면을 얻을 수 있도록 특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안정적인 카메라 워킹을 위해서는 촬영 전에 미 리 움직일 동선을 체크하고 연습해 봐야 한다.
② 급격한 움직임과 줌을 자제한다.
⦁ 스마트폰 촬영시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면 자칫 화면이 끊어지거나 시청자에 게 어지러움을 유발 할 수 있다.
⦁ 좌우 움직임과 함께 과한 줌 기능 사용은 화질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기므로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 여러 번 나눠 찍고 편집으로 연결하기
⦁ 한번에 처음부터 끝까지 촬영하려고 하면 철저한 예행연습이 필요하며 한번 의 실수를 되돌리기도 힘들다.
⦁ 그러므로 7~10초 정도 단위로 끊어 가며 찍은 후 편집하는 것이 조금 더 수 월한 촬영 노하우다.
④ 안정적인 촬영을 위해 장비를 활용한다.
⦁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할 때 대부분 손으로 들고 촬영하기 때문에 흔들림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손떨림을 방지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그보 다는 삼각대 등을 이용해 안정적으로 촬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영상을 제작할 때 중요한 내용
⦁ 일반인 크리에이터들 대다수는 초기에는 스마트폰이나 소형 카메라만으로 촬 영을 시작한다. 요즘은 카메라가 성능이 좋아서 스마트폰이나 소형 카메라로 촬영해도 볼 만하다면서 “자신의 가치, 삶의 철학 등 차별화된 콘텐츠만 있 다면 누구든 제작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모자관계⦁고양이 키우기⦁연애일상 소재 다룬 채널 인기 초창기 유튜브가 게임, 뷰티, 먹방, 요리에 집중하며 스타 크리에이터를 배출했다면 최근에는 펫, 연애, 모자관계 등 자신의 삶과 관심사를 솔직하게 풀어낸 일반인 크리 에이터의 활약이 돋보인다.
⦁ 기성 콘텐츠의 시각을 벗어나 일반 대중이 실제 겪는 일상사를 재미있게 다 룬다는 점에서 공감을 얻는 것으로 보인다. 80대 할머니, 손녀와 함께 자신 의 이름 내세운 채널도 내용과 형식은 같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 제작하려고 하는 컨텐츠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가 유튜브에 올 리기 위한 컨텐츠는 누군가 뭔가를 하는 내용의 컨텐츠가 대부분이다.
⦁ 우리가 흔히 보는 디지털 컨텐츠는 누군가가, 무엇을 하는 영상이다.
⦁ 다양한 예시를 통해 어떻게 ‘누구’를 정하고, 어떻게 ‘무엇’을 정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조합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보는게 우선이다.
4. 좋은 영상이란?
⦁ 촬영의 경우에는 카메라가 있어야 하고, 스튜디오도 마련하면 좋다.
⦁ 편집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촬영을 한 모든 내용을 업로딩 하기보다 는 주요 장면을 잘 담아낼 수 있도록 자르고 이어붙이는 것은 효과적인 컨텐 츠를 만드는 데에 있어 필요한 기술이다.
⦁ 그래서 편집 프로그램을 먼저 익혀두면 좋다. 요즘은 자막도 재미있게 넣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러한 효과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영상을 만드는 방법이 라고 볼 수 있다.